스펙 · HD현대삼호 / 플랜트설계
Q. 조선업 설계 드론 관련 경험 문의
안녕하세요 이번에 HD현대에 지원하고 싶은 화공과 학생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자기소개서에는 쓸 자리가 없지만, HD현대의 경우 상장과 자격증이 무제한(?)이라서 혹시 적는게 나을지 고민중이라 글 올립니다. 드론 관련 경험이 있는데 설계직무와 연관이 없어서 혹시 쓰는게 나을까요? 그리고 드론 축구 대회에서 2-3회 상을 탔고, 드론제작정비전문가, 드론전문가, 드론교육지도사 등의 자격증이 있습니다. 관련 경험은 아니라 적는것이 나을지 빼는 것이 나을지에 대해 문의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6.03.09
답변 2
- 양양산박대림산업코이사 ∙ 채택률 69%
채택된 답변
자격증은 넣되, 수상 이력은 신중하게 선별하시길 권해드립니다. HD현대는 말씀하신 것처럼 스펙 입력란에 제한이 없는 구조라, 많이 넣는다고 불이익이 생기진 않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게, 채용담당자 입장에서 지원서를 볼 때, "이 사람이 이 직무에 왜 지원했는가" 를 스펙 구성 전체로 읽습니다. 즉, 관련 없는 스펙이 너무 많으면 오히려 직무 몰입도나 지원 의지에 대한 의구심이 생길 수 있어서, 단순한 자격증 나열보다는 드론관련 자격증 취득을 통해서 설계직무관련 도면 해독, 구조 이해, 기계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었고, 드론 제작·정비 경험은 "하드웨어를 직접 만들고 분해해본 엔지니어링 감각"을 키울 수 있었다는 정도로 연결 시키는게 좋지 않나 싶습니다. 드론 축구 대회 수상의 경우, 솔직히 설계 직무와의 접점이 낮아 자기소개서 작성 분량에 넣기 어려울것으로 판단됙 요, 차라리 화공과에서 설계 관련 수상이나 캡스톤, 프로젝트 성과가 있다면 그쪽을 전면에 내세우고, 드론 수상은 공간이 남을 때 보조적으로 기재하는 정도가 설계 지원서 어필하는데 도움 되겠습니다.
- 가가스가스맨디아이지에어가스코대리 ∙ 채택률 46%
수상 기록 하나 정도는 괜찮다고 생각됩니다 드론 관련해서 너무 많이 기재하는 건 피하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함께 읽은 질문
Q. 화공 졸업생 중공업 혹은 E&A 서류 통과 방법& 스펙 고민
안녕하세요:) 저는 중공업이나 E&A 등 설계 직무를 목표로 하고 있는 졸업생입니다. 1년 정도 생산관리로 취업을 준비하다가 실패한 후 플랜트교육을 듣게 되었고, 설계 직무에 관심을 갖게 되었어요. 나이가 많아서 상반기에 쇼부를 보고 싶습니다. 우선, 스펙은 다음과 같습니다. 나이: 여성 26살(휴학 1년 취준 1년) 학교: 지거국 화공 성적: 3.76 영어: 기존 토스 IM3에서 오픽 IH로 올림. 자격증: adsp, 산안기, 위산기, 면허1종, 6시그마, 대기기사(필기만) 상장: 시장상, 화학공학회 fun&fun 은상 2회, 교내 경진대회 1회 - 흡착, 고분자(PDMS), 압전소자, 태양광 등 설계 경험: 암모니아 추진선 공정설계, CCUS(항공유 및 LNG) 설계 2번 그 외에는 플랜트 교육과 인턴(연구실 인턴과 학부연구생 고분자 관련)이 있습니다. 원래 석화쪽으로 가려고 생각했어서 그쪽 관련 경험이 많아 걱정이 많네요. 어떻게 해야 서류를 통과할 수 있을까요? 감사합니다:)
Q. 면접에서 회사 지원동기를 솔직하게 말하려고 합니다. 괜찮을까요?
사실 특정 회사를 희망한게 아니라 직무만 보고 구직활동을 해 왔기 때문에 회사에 대한 지원동기를 언급하기가 상당히 힘이 듭니다. 그래서 솔직하게 말을 하려고 하는데 예를들어, 저는 인사직무만을 바라보면서 구직을 했던 것이라 특별히 입사를 희망하는 회사는 없습니다. 그래서, 특별히 xxx여야 하는 이유는 없습니다. 하지만, 저 같은 경우는 일단 제것이 되었다 싶으면 애착을 가진다는 부존효과가 상당히 강한 편입니다. 그래서 봉급이 밀리면서도 폐업했던 회사를 쉽게 떠나지 못했고 제 핸드폰 역시 여전히 2g 폰입니다. 저는 다른 지원자분들 처럼 xxx여야 하는 특별한 이유는 없습니다. 하지만 저를 채용해 주시고 제가 xxx를 저의 집단으로 느낄 때 다른 어떤 사람들보다 강한 애착을 가지고 xxx를 위해 일할 것입니다. 라고 한다면 마이너스 일까용
Q. 공기업 여자나이 등 현실적조언 구합니다
안녕하세요, 공기업 공공기관 쪽 생각하고 있는 멘티입니다 ^^ 기초적인 질문도 양해부탁드립니다 ! 저는 28/국숭광명 3.2/어문전공/항공사 5년 /hsk6/tsc6/토익830 에 한국사와 컴활이 준비하려합니다. 제가 궁금한 것은 공기업공공기관의 1.여자 나이에 대한 암묵적인 상한선이 있는지? 입사자들의 평균 나이가 궁금합니다. 2.평균 준비기간이 어느정도되는지? 3.관계없는 직종에 근무했어도 관계없는지? 관련직종 인턴 등을 선호하는지. 궁금합니다 ^^ 현실적으로 전혀다른 분야에 근무하던 제가 준비를 한다면 가능한것인지. .궁금합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